MY MENU

인사말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는 경영경제 및 관련분야 이론과 실천응용에 관한 연구와 조사를 통하여 학문과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1979년 설립되어 이제 40년, 불혹의 나이를 맞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에 걸맞게 2002년 – 2008년 6년간 학술진흥재단 중점연구소로 선정되었고, 2012년에는 한국연구재단의 SSK(Social Science Korea) 사업단으로 선정되어 우리나라 과학기술개발경험에 대한 지식화 및 국제적 확산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여 왔으며, 2017년에는 연구소에서 연 4회 발행하는 학술지 [경영경제연구]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지로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중점연구소 사업의 성공적 수행 경험을 토대로 다시 10년만에 2018년 – 2024년 6년간 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로 선정되어 이제는 한국을 대표하는 ‘아시아 초일류의 대학거점 경상계열 연구소’로서 역량과 위상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 연구소에는 충남대학교 경상대학 전임교원으로 구성된 52명의 책임연구원 외에도 10명의 초빙교수, 6명의 박사급 전임연구교수와 객원연구원들이 연구원으로서 활발한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중점연구소 사업에는 9명의 책임연구원과 3명의 전임연구교수, 4명의 연구보조원 들이 참여하여 “4차산업혁명기 글로벌가치사슬(GVC) 고도화를 통한 국제경쟁력 제고방안”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2019년부터는 2회의 국제학술대회 국내 유치, 자매대학 등 해외에서 열리는 5회 이상의 국제학술대회 공동개최 또는 참여,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경영경제연구] 연 4회 간행 등을 통해 연구성과 제고와 홍보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모쪼록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협조, 그리고 무엇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소장 문 희 철 배상